본문 바로가기
베트남라이프/베트남정보

베트남 물건 살 때 사기 피하기 + 단위 잘 읽기 (1 cái, 1 ký, 1 hộp)

by Sophie in HCM 2023. 7. 11.
728x90
반응형

 


베트남 여행 중 물건을 사거나 음식을 사 먹을 때, 사기를 당하는 방법은 정말 많습니다. 아무리 정신 똑바로 차리고 집중한다고 해도 일단 우리와 화폐가 달라서 헷갈리기도 하고, 알지도 못하는 베트남어 공격이 들어오면 혼이 쏙 나가기 때문입니다.

그 중에서도 우리가 잘 모르는 단위를 이용해서 간혹 베트남 상인들이나 택시기사들이 사기를 치기도 하는데요.

이 포스팅을 잘 보고, 적어도 기호 때문에 사기를 당하는 일은 없으시길 바랍니다 :)


1. 첫 번 째 사기 :  "K"


지난번 포스팅에서 베트남에서는 천 (1,000) 단위를 생략해서 가격을 표시하거나 1,000대신  K를 쓴다고 알려드린 적이 있습니다.

 

베트남 돈 계산 "K"의 뜻 (택시미터기, 메뉴판 주의사항)

안녕하세요? 오늘은 베트남에서 숫자를 읽거나 가격을 볼 때, 흔히 숫자 뒤에 "K"를 볼 수 있는데요 이 케이의 의미가 뭔지 한번 알아보려고 합니다. 1. "K"의 의미 베트남에서 물건이나 음식을 계

dowosowoun.tistory.com

 
즉, 물건 앞에 20이라고 적혀있거나 20K라고 적혀 있으면 이건 "20동"이 아니라 0을 세 개 더 붙여서 20,000동 (이만동)이 됩니다.

 

 

그렇기 때문에 위의 사진처럼 커피가 49K라는 것은 49,000동 (4만 9천동)이라는 뜻이 되므로 한국돈으로 약 2500원 입니다.


리고 위의 미터기처럼 72.0이라고 적혀있으면 72에 0을 세개 더 붙여서 72,000동 (7만 2천동)이라고 계산을 하면 됩니다.

만약 15K라고 써놓고, 현지 사람들에게는 15,000동 (만오천동= 약 800원)만 받으면서 잘 모르는 외국인한테는 15달러를 받거나 150,000 (15만동=약 8천원)을 받는 악질 택시기나나 상인들이 있기 때문에 반드시 주의를 하셔야 합니다.

"K"는 1,000을 생략한거라는 의미 꼭 기억해두시고 속으시는 일 없으셔야 합니다!!

 


2. 두 번 째 사기 : "단위 Cái "



 
베트남에서 물건값을 표시할 때, 주로 쓰이는 단위들이 있습니다. 그 중에서 알아두면 좋은 단위가 "Cái"(까이) 입니다.

우리나라 말로 하면 1개, 2개할 때 "개"라는 뜻으로  읽을 때는 "까이"라고 합니다.
        
예를 들어 가판대에 20K/Cái 라고 되어 있으면 "개당 20,000동"이라는 뜻이 됩니다. 2개를 살거면 40,000동(4만동)을 내면 됩니다.

만약 가판대에 위의 사진처럼 40K (10 Cái)라고 되어 있으면 10개에 40,000동(4만동) 이라는 뜻이 됩니다. 


 

 


3. 세 번 째 사기 : "단위 Ký"


 


그럼 위의 사진처럼 20 / ký라고 되어 있으면 이건 무슨 뜻일까요? ký는 베트남어로 kg이라는 뜻입니다. 그렇기 때문에 위에 표시된 가격은 1킬로그램에 20,000 (2만동)이라는 뜻이 됩니다.

표지판에 0 세개가 작게 적혀있기는 하네요 :)

 
제가 나트랑에 놀러갔을 때, 망고 가판대 앞에 20K/ ký라고 적혀있어서 망고 한개를 집어들었더니 주인이 2만동을 달라고 했던적이 있습니다.

저는 베트남어를 할 줄 아니, 이거 1킬로 그램에 2만동 아니냐 무게 재라 했더니 놀라면서 무게를 재더라구요. 망고 한개는 0.5kg정도 나왔고 저는 2만동이 아닌 1만동만 계산했던 기억이 있습니다.

특히 무게를 재야하는 과일(망고, 망고스틴, 오렌지 등) , 해산물 (새우, 랍스터, 조개) 같은 경우에는 가판대 앞에 "Ký" (Kg) 라고 적혀있으면 Kg당 가격이라고 보시고 꼭 무개를 재시기를 권합니다.
절대 망고 1개, 새우 1개의 가격이 아닙니다!!  
 


3. 네 번 째 사기 : "단위 hộp"



베트남에는 hộp (홉)이라는 단위가 있습니다. hộp은 박스/바구니/상자라는 뜻으로 만약 물건이 어떤 바구니나 상자에 담겨있고, 100K/hộp 이라고 되어 있으면 1상자에 100,000동 (십만동)이라는 뜻이 됩니다.

그렇다면 위의 사진은 무슨 뜻일까요? 딸기가 상자에 담겨있고, 30K / 1 hộp 이라고 되어 있으니깐 딸기 1상자에 30,000동이라는 뜻이 됩니다.


한 바구니에 과일 3개가 담겨있고, 50K/ hộp 이라고 되어 있으면 한바구니에 50,000동 (5만동)이라는 의미가 되므로 만약 1개만 사고 싶다면 적당히 1개에 2만동 정도로 네고해보실 수 있습니다.
 
 
오늘은 베트남에서 물건을 계산할 때 자주 쓰이는 단위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.
이 포스팅 잘 기억해 두셨다가 절대로 여행 중 기분나쁘게 사기 당하시는 일 없으셨으면 좋겠습니다 :)

그럼 다음 포스팅 때 뵐게요.

 

 

관련 게시글

🇻🇳 베트남 돈 읽는 방법 & 환율 계산법

 

🇻🇳 베트남 돈 읽는 방법 & 환율 계산법

한국 원화는 KRW로 표기하고 원이라고 읽는다. 그렇다면 베트남돈은 어떻게 쓰고 읽어야 할까? 한국에서는 베트남 돈을 볼일이 거..의 없기 때문에 처음 베트남 돈을 환전하려 할때는 어떻게 읽

dowosowoun.tistory.com

[짤막베트남어] 계산해주세요~

 

[짤막베트남어] 계산해주세요~

우리나라에서는 요즘 음식을 주문할 때 선계산을 하던가 나갈 때 카운터에 가서 계산을 하지만 베트남에서는 보통 식당에서 계산을 할 때 종업원을 부른 후, 영수증을 받은 뒤 현금이나 카드로

dowosowoun.tistory.com

[짤막베트남어] 얼마에요/비싸요/깎아주세요

 

[짤막베트남어] 얼마에요/비싸요/깎아주세요

동남아 여행의 묘미 중 하나는 쇼핑이다. 이국적인 아이템들도 많고, 가격도 한국에 비하면 너무 저렴하다. 그런데 문제는 항상 흥정이다. 백화점이나 마트에 갈 것이 아니라면 시장에서 물건을

dowosowoun.tistory.com


 
 

728x90
반응형

댓글